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작리뷰 [대부, The Godfather] 줄거리, 철학적 메세지와 두 배우의 인생에 끼친 영향

by 짹짹군 2023. 3. 20.
반응형

1972년 개봉, 대부

1. 영화 소개

 

영화 [대부, The Godfather]는 1972년 개봉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고전적 미국 범죄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마리오 푸조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기본 플롯은 비토 코를리오네(말론 브란도 역) 대부가 이끄는 이탈리아 계 미국인 마피아 가족인 코를리오네 패밀리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1940년 뉴욕에서 일어나는 도박, 대출, 청부 등 다양한 불법 활동이 연루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패밀리의 사업을 관장하던 비토에게 마약거래를 제안하는 라이벌 갱의 수장 솔로조가 접근합니다. 이를 거부하자 솔로조는 비토에 대한 암살을 전개합니다. 이로서 본격적인 영화가 시작됩니다. 비토에게는 세 아들(소니, 프레도, 마이클)이 있습니다. 소니는 성급하고 충동적이며 폭력적인 성격을 가진 인물로 전략적 사고가 부족합니다. 프레도는 무능함의 전형으로 그려지며 패밀리 외 다른 사람들에 의해 쉽게 좌지우지됩니다. 막내아들인 마이클은 처음에는 가족사업에서 벗어나 군인으로 영화에 처음 등장합니다. 하지만 아버지 비토가 죽음을 맞은 후 코를리오네 패밀리를 떠맡습니다. 영화는 마이클이 코를리오네 패밀리의 진정한 보스로 거듭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2. 영화 대부가 전세계 영화에 끼친 영향

대부 그 자체, 말론 브란도(1924~2004)

대부는 1972년 개봉 이후 전 세계 영화와 드라마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과 비평가들의 찬사는 범죄 드라마 장르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수많은 창작자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시사점 중 하나는 복잡한 캐릭터들과의 관계, 각각의 캐릭터가 가진 내밀한 심리 및 갈등, 그리고 그들이 하나의 패밀리로 뭉칠 때 또 다른 역동성이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 영화는 다른 범죄 영화와 차이점을 갖습니다. 가족에 대한 영화로도 비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는 The Sopranos(소프라노스), Breaking Bad(브레이킹배드), Goodfellas(좋은 친구들)과 같은 명작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대부의 영화 연출 에서의 시각적 스타일과 촬영 기법 또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보나세라의 얼굴을 클로즈업 한 오프닝이나, 세례 장면과 무차별한 살인 장면을 교차 편집한 장면은 영화 계에 큰 획을 그었고, 훗날 수많은 영화에서 모방되었습니다. 

 

3. 말론브랜도, 알파치노 두 대배우의 인생에 끼친 영향

신화의 시작, 알파치노와 말론브란도

말론브란도는 대부에서 패밀리의 수장 비토 코를리오네를 연기하면서 그의 경력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성하고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말론 브란도는 인물에 완전히 몰입되는 메소드 연기를 통해 영화에 입체감을 부여했으며, 현대까지 마피아 연기 중 가장 훌륭한 연기라 여겨집니다. 영화는 배우 알파치노의 인생에 더 큰 영향을 끼쳤는데, 알파치노를 일약 스타덤으로 한순간에 끌어올렸습니다. 이 스타덤으로 알파치노는 Scarface(스카페이스)의 주연으로 발탁, 영화의 흥행을 이루어 할리우드의 중심인물로 우뚝 서게 됩니다. 

 

4. 대부의 철학적 메세지

영화사에 길이 남을 초반 결혼식 씬

대부에는 가족, 충성심, 도덕성, 그리고 가족에 대한 철학적 메시지가 있습니다. 영화의 핵심 철학 중 하나는 권력은 부패한다, 입니다. 영화는 권력 추구가 어떻게 개인을 도덕적으로 의심스럽고 극악무도하게 변모시키는가에 집중합니다. 영화의 또 다른 메시지는 가족과 의리의 중요성입니다. 코를리오네 패밀리는 무엇보다 충성도를 중요시하는 내밀한 그룹으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이런 충성심 이면에는 어두운 면도 있습니다. 코를리오네 패밀리의 멤버들은 범죄활동을 저지르지만 그 범죄들은 패밀리 전체의 이익을 보호,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을 띄고 패밀리에는 멤버들과 멤버들의 아내들, 자녀들이 포함된 관객으로 하여금 패밀리에 인간적으로 이입시킵니다. 영화는 도덕성과 선과 악의 경계를 그럼으로써 허뭅니다. 외부인에게 무자비한 마피아 지도자로 변모한 마이클은 도덕의 본질과 더 악을 통해 더 큰 선을 추구하는 이중적 인물로 그려지고 그의 고민에 관객들은 깊이 인도됩니다. 

반응형

댓글